본문 바로가기

기타

chatGPT에 대한 고찰

오랜만에 글을 쓴다.

최근에 openAI에서 GPT-3.5를 기반으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인 chatGPT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한다.

 

서문

나는 개발자로서 개발을 할때나 일상생활 중에서도 구글링을 통해 정보를 얻고는 했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한 생활 양식의 변동이 있었다.

 

예를 들면 Github에서 개발한 Copilot (인공지능 기반 코드 자동 완성 기능)을 쓰기도 하거나,

간단한 일러스트레이트 작업이 필요한 경우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UI 템플릿을 사용하기도 한다.

 

개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되는 것은 chatGPT라고 할 수 있는데,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라고만 하기엔 너무 많은 것들이 가능했다.

 

이전에도 인공지능형 챗봇들은 다수 존재했으며, 그 역사는 생각보다 길다. (심심이, 이루다 등)

하지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궤를 달리하는 챗봇이 탄생하는 것은 내 기준으로 처음이다.

 

chatGPT로 가능한 것이 무엇이 있는지, 전망은 어떨지 고찰해본다.

 

 

대화형 챗봇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나는 사실상 chatGPT의 첫 등장 때부터 사용했던 초창기 유저라고 할 수 있는데,

GPT-3 공개 이후부터, 현재와 같이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널리 알려지기 전까지 주욱 사용했었다.

 

chatGPT의 타 인공지능 챗봇과 가장 큰 차이점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1. 방대한 양의 데이터셋으로 학습됨
  2. 한 세션 내의 이전 대화를 기억 및 학습함
  3. 영어 뿐 아니라 한국어까지 지원됨 (한국어는 속도가 느린 편)
  4. 질문에 대해 알잘딱깔센으로 대답함
  5. 코딩, 프로그램 사용법 등 기술적인 분야 뿐 아니라 웬만한 분야에 대한 대답이 가능하며 높은 확률로 정확함

처음 chatGPT를 사용했을 때 드는 생각은, "구글 이제 ㅈ됐네?" 였다.

그 정도로 구글 서칭의 효율을 초월할 정도의 성능을 자랑하는 모델이다.

(실제로 필자는 chatGPT 출시 이후 2~3주간 구글링을 거의 안함)

 

사실 chatGPT가 지금보다 훨씬 개선되더라도,

구글은 어느 회사도 따라올 수 없는 양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글은 망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구글도 chatGPT(+ bing)를 보고 식겁하여 허겁지겁 Bard라는 인공지능 검색 엔진 서비스를 출시했다.

시연 당시 개소리를 하긴 했지만, 결국에는 데이터를 더 많이 가진 구글이 더 좋은 서비스를 내놓을 것이라 생각한다.

 

각설하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chatGPT로 가능한 것들을 알아보자.

다음 예시들은 chatGPT를 통해 실제로 실현가능한 것들이다.

(chatGPT는 한국어도 가능하지만, 필자는 영어로 묻는게 편해서 영어를 사용했다.)

 

1. 일상적인 대화 (with 자연스러운 플로우)

일상적인 대화

이렇게 일상적인 대화도 가능하지만 이러한 일상 대화를 할 거면 오히려 이루다나 심심이 같은 걸 하는게 낫다.

 

2. 기술적인 질문 (프로그래밍, 프로그램[Premiere Pro, Vegas PRO, Photoshop 등] 사용법 등)

프리미어 프로에서 비디오 전환 효과를 어떻게 넣는가에 대한 응답
Typescript에서 Radix Sort를 어떻게 구현하냐는 질문에 대한 응답. 코드까지 써준다.

3. 세부적인 요구에 대한 응답

2번의 예시 2를 파이썬으로 다시 써달라는 요구에 대한 응답
바로 위의 예시에서 'for문' 내의 코드를 자세하게 설명해달라는 요구에 대한 응답

개인적으로 chatGPT에서 제일 마음에 들어하는 부분이다.

 

4. 단위 학습 및 그에 대한 처리

조금 오래 걸리긴 했지만, 결국 chatGPT는 해당 대화 규칙을 학습했다!

 

5. AI 조교 (?)

https://www.youtube.com/watch?v=2qvBVmJB1cM 

4번 항목과 크게 다를 건 없는데, 조사하다가 웃긴 영상이 있어 가져왔다. (세상에 참 대단한 사람이 많다...)

 

 

사실 활용하기에 따라 어떤 게 더 가능할지는 사람들이 사용하면서 발굴해내겠지만,

불과 10년 전만해도 이런 것들이 가능한 인공지능이 나올 것이라곤 상상도 못했을 것이다.

 

 

단점

하지만 이렇게 성능이 뛰어난 chatGPT도 단점은 존재한다.

아래는 내가 생각하는 chatGPT의 단점이다.

  1. 정확도 100%의 응답을 제공하는 모델이 아님
  2.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했지만, 아직 턱없이 부족함 (개인적인 생각)
  3. 잦은 과부하로 인한 서버 다운
  4. 대화 중 오류 발생
  5. 느린 응답 속도
  6. 기타 오류들 (응답중 무한루프 등)
  7. 높은 AI 의존도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다름)

1번 항목에 대해서는, chatGPT가 항상 정답을 제시하는 모델이 아니라,

데이터를 학습하여 가장 그럴듯한 응답을 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으며,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어야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3~6번 항목은 chatGPT의 정식 출시부터 차차 개선되겠지만, 아직까지는 감수할만한 점들이다.

 

전망

chatGPT는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고 베타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 정도로 강력한 인공지능 모델이 탄생했음을 지구 곳곳에 알렸고,

그만큼 앞으로의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여전히 인공지능 기술이 갈 길은 멀지만

앞으로는 chatGPT와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더 강한 인공지능 모델도 나올 것이고,

그에 따라 다른 분야들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이다.

 

이 기술이 삶의 전반적인 양식을 뒤집어 놓기 전까지, 시대 변화의 파도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