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 및 일상

개발 중인(이였던) 프로젝트들 및 인생 근황

0. 개발 완료된 프로젝트들

Memorial (스케쥴 관리 프로그램)

2023년 2월쯤부터 개발을 시작해서 현재까지 작업 중인 프로젝트이다. 위를 보면 알겠지만 1번 항목에 적히지 못한 수두룩한 미완성 창작물들이 나를 원망하고 있음에, 뭔가 하나를 끝까지 완성시켜보자 라는 마인드로 시작했다. 딱히 엄청난 서비스는 아니고, 모든 OS 및 단말기, 예를 들면 데스크탑, 맥북,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 모든 기기에서 호환 가능한 TODO-List 어플은 존재하지 않거나 마음에 들지 않아 '내가 직접 만들고 말지' 로 개발을 시작하게 되었다. 필자가 지금까지 만든 서비스 중 UI가 가장 깔끔하다고 자부한다. 현재 0.2.2 베타 버전을 배포했으나 아직 다운로드 링크는 없다. 아직 미완성작인데도 유용하게 쓰고 있다.
모바일 앱은 react-native로 작성 중이고 개발 진행도는 PC 버전의 25% 정도이다. 지금까지 만든 것 중, 서비스의 품질 및 기능량에 비해 개발에 들인 기간 및 수고 비용 가성비가 제일 떨어지는 항목이기도 하다. 동시에 그 중 가장 퀄리티가 높고 코드 양이 압도적으로 많다.
아래는 깃허브 링크. PC 버전 개발 레포지토리다.
23.09.13) 현재 계속 기능 추가 및 버그 수정 중
23.10.25) 기능 추가 중이지만 학교 과제 등으로 인해 정체 중
23.11.26) 이것도 계속 개발은 해야하는데... 하고싶은건 많고 시간은 적다. 종강하고 다른 프로젝트 마무리하면 이것도 완성시킬듯

24.01.11) 사실 여유로워진 지금 생각해보면 기능 개발은 거의 다 한 것 같다.

24.02.20) 1.0.0 배포 완료.

 

Hackuiz (개발자를 위한 온라인 방탈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온라인 방탈출 사이트 같은 건데, 이걸 뭐라고 하는지 아직 몰라서 정확한 명명은 못하겠다. 일단 사이트는 배포했고 레벨을 계속 만들 예정이다. 개발 조금 해본 사람들은 심심할 때 해볼만 할 것이다. [링크]

대충 한 12단계 만들었고 하는 사람이 없어서 추가 업데이트는 안하고 있다.

 

StudyingX (필기/요약 어플)

학교 과제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로써, 수업 중 강의 필기 및 내용 요약에 초점을 둔 프로젝트이다. 태블릿 기기를 타겟으로 하고 있다. 강의 중 녹음 내용을 바탕으로 요약 및 기록을 해준다.
23.11.26) 팀플로 하던 프로젝트였는데, 마감기한이 다가오며 기획 볼륨이 대폭 축소되었다. 축소된 버전으로 완성은 시킬듯.
23.11.27) 완성된 버전으로 발표까지 무사히 마쳤다. 추후 리메이크 & 개발 의향 있음.
 

Tripai (AI 여행 플래너)

졸업 작품으로 제작 중인 Product. 여행 플래너 같은 느낌인데, 지금까지 백엔드에서 작업한 API 수 중 제일 많은 API (71개)를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추후에 실제 서비스화할 생각이 있다.
23.11.26) 완성해서 제출 후 잘 끝냈다. 아쉽게도 시상은 하지 못했다..ㅠ 나중에 시간나면 더 개발해볼 예정이다.
 

Together (동거자취생 어플)

현재는 쓰지 않는다. 졸업작품으로 내려고 했는데 주제에 안맞아 실패했다 (꿀빨기 실패)
한 때 학교다닐 때 친한 친구와 동거한 적이 있는데 유용하게 사용했던 어플이다. 플레이스토어에 올렸는지는 기억이 안난다..
추가 개발은 아직 생각 없음. 깃허브 링크는 여기에 있다.


1. 개발 중단된 프로젝트들

Starcraft Remastered (3%)

스타크래프트 에셋을 사용하여 구현해보는 프로젝트. Unity로 해볼생각인데, 하다가 접을 확률이 높다.
23.11.26) 접었다. (...) UE5, Unity, C++ 3개 다 트라이하다가 결국 진전이 없어 접었다. 나중에 다시 해볼지도?

롤 전적검색 어플(新)

나중에 기회되면 조금 개발해볼 여지는 있으나 가능성 희박

Cushion Bot (디스코드 유틸 BOT)

필요하면 또 추가 개발할 수도 있으나 현재는 중단 상태

Todo List (할일/스케쥴 정리)

개발 중단 및 폐기되고 새로운 프로젝트로 이전됨 (Memorial)

Ledger (빌린/빌려준 돈 관리 어플)

22.03.19) 거의 다 만들긴 했는데 완전한 완성은 안됨. 그래도 평소에 쓰고 있다.
구현되지 않은 부분 마저 개발하고 스토어에 올릴 예정
할 시간이 없어서 가끔 짬내서 하는 중
별개로 Desktop용도 만들려다가 할 시간 없어서 엄두를 못내는 중
23.06.02) 이거 뭐였는지도 기억 안남. 뭐였더라?

Keyhub (PasswordHub 리메이크)

최근에 시작한 프로젝트로 이전에 완성했던 .NET(C#) 버전 PWHub을 Electron과 React로 다시 짜서 Mac에서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모바일 버전까지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시작했다.
확실히 이전 버전과는 디자인적으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고, 설치 및 사용이 쉬워질 것이다.
볼륨이 생각보다 큰데.. 언제 완성할지 모르겠다.
21.05.23) 핵심 기능 완성이 끝났다.
22.03.19) 현재 바빠서 진행이 불가능하다.
23.06.02) 이 프로그램은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평소에 요긴하게 사용 중이다. 추후에 추가 개발할 생각은 있음

외 20+개 항목 더보기...


2. 개발 중인 프로젝트들

항목 앞에 표시된 날짜는 개발 시작 날짜다.

 

[23.11.23] Team.gg (75%)

리그오브레전드 사용사 설정 게임 팀을 짜주는 프로토타입 league-of-legends-team-maker (여기에서 실제로 써볼 수 있음)을 개발하면서 간간히 쓰고 있었는데, Server-less 프로젝트이다보니 Riot API를 긁어올 때 같은 요청에 Call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현타가 와서 이 기능을 그대로 들고 중규모 전적 검색 사이트를 만들어보기로 했다. 진짜 오래 전에 만들던 모바일 전적 검색 어플 (LOLHelper)을 리메이크한 프로젝트라 볼 수 있겠다. 아래는 대략적인 디자인이다. (역시 개발자는 디자이너가 필요하다..ㅠㅠ)
이번에는 react.js가 아닌 svelte라는 프레임워크를 써보는 중이다. 백엔드는 Go로 짜고 있다. 디자인 패턴 독학하기에 너무 좋다.

0.3.1 버전
0.4.2 버전

 

23.11.30) 현재 이 링크(team-gg.net)에 배포되었다. 구현 안된 기능이 조금 있다.
24.02.23) 계속해서 개발 중이다. 생각보다 라이엇 데이터로 할 수 있는게 많은 것 같다... 최근 들어서는 DB에 있는 소환사들의 최근 전적에 매칭된 다른 유저들을 찾는, 유사 BFS 방식으로 유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챔피언/티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 아주 재미있는 작업이었다. 이렇게 op.gg처럼 통계를 제공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https://team-gg.net/#/statistics/champion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시에 주요 기능인 내전 팀 구성 기능도 UI 측면으로나 최적화 측면으로 계속 개선 중이다. (내전할 때 밸런스 맞게 팀 짜주는 기능)

이 기능은 진짜 생각보다 효과가 좋다. 실제로 이 서비스가 짜준 팀대로 5:5를 하니 밸런스가 얼추 맞다. 신기하다. 링크를 그대로 복사하면 로그인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도 결과를 볼 수 있다.

이것 말고도 LCU라고 해서 실시간으로 리그오브레전드 클라이언트 스트림 데이터를 캡쳐해서 가져오는 (op.gg/blitz 등에서 사용하는 자동 룬/특성 설정 같은 거) 기능도 시도해보려고 한다.


3. 근황

23.07.xx) 4개월 전 학교에 복학하고 현재는 기말고사 준비 중이다. 기말고사 기간인데 왜 글을 쓰냐고 묻는다면 시험기간엔 공부 빼고 모든게 재밌으니까... 암튼 현재는 7학기 재학중인데, 8학기까지 다닌 후 졸업 후에 군대를 갈 생각이다. 방학때부터 엄청 바빠질 예정. 근 1개월 내 여행도 계획 중이다.

24.01.11) 이제 학교 잔여 학점은 0이고, 졸업 요건은 1~2개 남았다. 졸업은 다음 학기 때 하지 않을까 싶다. 군대는 7~8월쯤 갈 것 같다. 여유로워지니 나태해지는 느낌이 든다.

24.02.23) 2월 졸업은 포기했다. 8월에 하지 않을까 싶다. 이제 학교에서 벗어나 본가로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