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기 전에..
이 포스팅은 자바 에디션 마인크래프트 1.15.2 버전을 기준으로 포스트하였으니 버전이나 에디션에 따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는 점 양해 바람.
마인크래프트 명령어의 종류는 무궁무진하게 많고 복합적으로 쓰일 경우 거의 모든 것이 가능할 것이다.
명령어에 대한 더 자세한 속성들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라.
https://minecraft-ko.gamepedia.com/%EB%AA%85%EB%A0%B9%EC%96%B4
내 나름대로의 기준에서 많이 쓰는 명령어들을 정리해본다.
아래에서 대상을 상대로 쓰는 명령어들 일부에 대해 대상 이름 대신 상대 좌표나 타겟 셀렉터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kill @r # 무작위 플레이어 하나를 죽임
/summon minecraft:boat ~50 ~ ~-30 # 내 위치의 x, y, z 좌표에 각각 50, 0, -30을 더한 좌표에 보트를 소환함
상대 좌표는 무조건 해당 명령어를 사용한 플레이어 좌표 기준으로 취급된다.
타겟 셀렉터는 다음과 같다.
@a - 모든 플레이어
@e - 모든 엔티티
@p -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
@r - 랜덤 플레이어
@s - 해당 명령어를 사용하는 플레이어 (나 자신?)
타겟 셀렉터에도 옵션을 붙일 수 있는데 뒤에서 설명하겠다.
1. 자주 쓰는 명령어들
1-1. op/deop (서버 관리자 권한 부여)
서버에서 가장 시초가 되는 명령어.
서버 관리자 권한이 없으면 아무런 명령어를 실행 할 수 없다.
/op <대상 A> # 대상 A에게 서버 관리자 권한을 줌
/deop <대상 A> # 대상 A에게서 서버 관리자 권한을 뺏음
# usage
/op Shyunku # Shyunku를 서버 관리자 권한을 줌
/op @a # 모든 플레이어에게 서버 관리자 권한을 줌
/deop Shyunku # Shyunku에게서 서버 관리자 권한을 뺏음
1-2. gamemode (게임모드 변경)
/gamemode <survival|creative|adventure|spectator>
/gamemode <s|c|a|sp>
/gamemode <0|1|2|3>
위의 4개 각각의 태그는 같은 역할을 한다.
# usage
/difficulty 0 # 게임모드를 서바이벌(야생)로 설정
/difficulty c # 게임모드를 크리에이티브(creative)로 설정
/difficulty spectator # 게임모드를 관전모드로 설정
1-3. tp (텔레포트)
/tp <대상 A> # 나 자신을 대상 A으로 이동시킴
/tp <대상 A> <대상 B> # 대상 A를 대상 B로 이동시킴
# usage
/tp Shyunku # 나 자신을 Shyunku에게 이동시킴
/tp Shyunku Falcon # Shyunku를 Falcon에게 이동시킴
/tp Shyunku ~3 ~5 ~2 # Shyunku를 나 자신의 좌표에 +3,+5,+2를 더한 만큼의 좌표로 이동시킴
/tp @e @s # 모든 엔티티를 나에게 이동시킴 (??)
1-4. difficulty (난이도 변경)
/difficulty <peaceful|easy|normal|hard>
/difficulty <p|e|n|h>
/difficulty <0|1|2|3>
위의 4개 각각의 태그는 같은 역할을 한다.
# usage
/difficulty 0 # 난이도를 평화로움으로 설정
/difficulty n # 난이도를 보통(normal)로 설정
/difficulty hard # 난이도를 어려움으로 설정
1-5. time (시간 변경)
query는 잘 안 쓰니 그냥 비워둠 (모르는거 절대 아님)
/time <add|query|set> <day|noon|night|midnight>
/time <add|set> <value:0~2147483647>
# usage
/time set 0 # 시간을 동틀 녘으로 설정
/time set 13000 # 시간을 밤으로 설정
/time add 400 # 시간에 400을 더함 (단위는 아마도 tick?)
1-6. weather (날씨 변경)
/weather <clear|rain|thunder>
# usage
/weather clear # 날씨를 맑음으로 설정
1-7. kill (죽이기)
/kill <대상 A> # 대상 A를 죽임
/kill <대상 A>{options} # 옵션들을 만족하는 대상 A를 죽임
# usage
/kill Shyunku # Shyunku를 즉사시킴
/kill @e # 모든 엔티티(플레이어+오브젝트)를 즉사시킴
/kill @a # 모든 플레이어를 죽임
/kill @e[type=!minecraft:player] # 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엔티티를 죽임
/kill @e[type=minecraft:bat] # 모든 엔티티 중 박쥐만 다 죽임
1-8. clear (인벤토리 비우기)
/clear # 내 인벤토리를 싹다 비움
/clear <대상 A> # 대상 A의 인벤토리를 비움
# usage
/clear Shyunku # Shyunku의 인벤토리를 비움
/clear @a # 모든 플레이어의 인벤토리를 비움
1-9. give (아이템 주기)
/give <대상 A> <Item_Code> <수량> # 수량 만큼의 아이템을 대상 A에게 지급
/give <대상 A> <Item_Code>{options} <수량> # 수량 만큼의 아이템에 옵션을 부여하여 대상 A에게 지급
# usage
/give @s minecraft:diamond_sword # 나에게 다이아 검 한 개를 지급
/give @a minecraft:golden_apple 5 #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황금 사과 5개씩 지급
인챈트된 아이템은 뒤에 설명함
1-10. setworldspawn (세계스폰지점 지정)
/setworldspawn # 자신이 현재 있는 위치 좌표를 세계 스폰 지점으로 지정
1-11. ban (플레이어 밴)
/ban <대상 A> <Reason> # 대상 A를 블랙리스트에 추가, 밴 이유 설명
/ban-ip <대상 A> <Reason> # 대상 A의 ip를 블랙리스트에 추가, 밴 이유 설명
/banlist <ips|players> # 밴 리스트 보이기
# usage
/ban Shyunku # Shyunku를 블랙리스트에 추가, Shyunku의 서버 접근 차단
/ban-ip Shyunku # Shyunku의 ip주소 차단, 해당 주소에서 서버로의 접근 차단
/banlist ips # 차단된 ip주소를 보여줌
2. Advanced Command
2-1. gamerule (게임 규칙 변경 - 날씨/시간 고정 등)
/gamerule <Rule_Name> <true|false>
# usage
/gamerule doDaylightCycle false # 시간이 흐르지 않게 만듦
/gamerule doWeatherCycle false # 날씨가 변하지 않게 만듦
/gamerule doMobSpawning false # 몹 자동 생성 끄기
/gamerule commandBlockOutput false # 커맨드블럭의 결과 출력 끄기
2-2. fill (블럭 채우기)
/fill <좌표 A> <좌표 B> <Item_Code> <destroy|holow|keep|outline|replace>
# 좌표 A로부터 좌표 B까지의 모든 블럭에 대해 조건에 따라 직육면체로 채움
# option
destroy - 채울 때 원래 자리에 있던 블럭들은 모두 파괴 (아이템 드랍)
hollow - 겉만 채워지고 내부는 공기(minecraft:air)로 채움(비워짐)
keep - 공기를 제외한 블럭만 바꿈(채움)
outline - hollow와 비슷하지만 내부는 영향을 안 끼친다는 점이 다름 (블럭 유지)
replace - 새로운 블럭으로 대체 (아이템 드랍 없음)
# usage
/fill 35 77 -129 ~20 ~5 ~20 minecraft:tnt destroy # (35,77,-129)에서 20x20x5 크기의 tnt 더미를 채움
/fill ~ ~3 ~ ~20 ~-20 ~20 minecraft:tnt horrow # 자신의 3블록 위에 20x20x20 크기의 tnt 더미를 채움 (안은 빔)
/fill 10 65 -1877 ~ ~ ~ minecraft:diamond_block replace # (10,65,-1877)에서 자신이 서있는 곳까지를 모두 다이아 블럭으로 바꿈(채움)
2-3. effect (효과 부여)
/effect give <대상 A> <Effect_Code> <지속시간> <효과 강도> <Hide_Particles>
/effect clear <대상 A> # 대상 A에 걸린 모든 효과를 제거
# 지속 시간은 0 ~ 1000000(백만)까지 부여 가능함
# 효과 강도는 0 ~ 255까지 부여 가능함
# usage
/effect give Shyunku minecraft:fire_resistance 50 255 true # Shyunku에게 255레벨 화염저항을 50초 동안 부여, 시각 효과 없음
# Effect Code (효과 코드)
대상에 대해 파란색은 이로운 효과, 빨간색은 해로운 효과, 노란색은 애매한 효과임
speed 걷는 속도를 증가시킴
slowness 걷는 속도를 감소시킴
haste 채굴 속도 및 공격 속도를 증가시킴
mining_fatigue 채굴 속도 및 공셕 속도를 감소시킴
instant_health 개체를 즉시 치유 / 개체가 언데드일 경우 데미지를 줌
instant_damage 개체에게 즉시 데미지를 줌 / 개체가 언데드일 경우 치유함
jump_boost 점프 높이를 증가시키고 추락 피해를 감소시킴
nausea 화면이 휘어지고 흔들림 (멀미)
regeneration 개체를 시간에 따라 재생시킴
resistance 대부분의 피해에 대한 저항(피해량 감소)
fire_resistance 화염 저항(불에 내성)
water_breathing 익사 방지
invisibility 개체 투명화
blindness 시야 범위를 감소시키고 달리기와 치명타 공격이 불가능하게 됨
night_vision 어둠 속에서 잘 볼 수 있게 됨
hunger 허기가 더 빨리 감소함(배고픔)
weakness 접근전 피해 감소(나약함)
poison 지속 피해를 입음(죽진 않음)
wither 지속 피해를 입음(죽을 수 있음)
health_boost 최대 생명력을 증가시킴
absorption 피해 흡수를 추가함
glowing 개체의 경계가 빛나게 됨(블록을 통과해서도 보이는 듯)
levitation 개체를 공중부양시킴
luck 고품질의 전리품을 더 많이 받을 확률을 증가시킴
unluck 고품질의 전리품을 더 많이 받을 확률을 감소시킴
slow_falling 낙하 속도를 줄이고 추락 피해를 없앰
conduit_power 물속 시야를 증가시키고 채굴 속도를 올려줌 + 익사 방지
dolphins_grace 수영 속도를 증가시킴
bad_omen 마을 방문 시 "습격"을 발동시킴(흉조)
village_hero 거래 비용이 할인됨
2-4. +enchant (인챈트/강화 효과 부여)
다른 명령어에선 써본 적이 없어서 give 명령어로 예시를 들겠음
Enchantments 옵션은 Json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복합 인챈트는 아래와 같이 { } , 로 구분하여 넣으면 됨
/give <대상 A> <Item_Code>{options} <수량> # 수량 만큼의 아이템에 옵션을 부여하여 대상 A에게 지급
# usage
- 나 자신에게 100레벨 밀치기가 부여된 다이아 검을 지급
/give @s minecraft:diamond_sword{Enchantments:[{id:"minecraft:knockback",lvl:100}]}
- 나 자신에게 1000레벨 효율과 1000레벨 내구성이 부여된 다이아 곡괭이 지급
/give @s minecraft:diamond_pickaxe{Enchantments:[{id:"minecraft:efficiency",lvl:1000},{id:"minecraft:unbreaking",lvl:1000}]}
아래의 명령어는 pretty-formatting을 통해 아래와 같이 변환되는데, 이해하기 더 쉬울 것이다.
/give @s minecraft:diamond_pickaxe{
Enchantments:[{
id:"minecraft:efficiency",
lvl:1000
},
{
id:"minecraft:unbreaking",
lvl:1000
}]
}
다만 명령어 글자 수 제한 때문에 너무 많은 인첸트를 아이템에 바를 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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